응급환자
알콜중독
정신질환
알콜중독 자가진단
우울증 자가진단
 
회사소개 주요서비스 응급처치 병원안내 온라인상담 자료실  
  응급환자     알콜중독     정신질환     알콜중독 자가진단     우울증 자가진단  
HOME > 주요서비스 > 정신질환

망상,환각,비정상적이고 비상식적인 말과 행동, 대인관계회피, 무표정, 의욕상실, 등의 증상을 나타내는 질환입니다.

다른 원인으로도 이와 비슷한 증상을 일으킬 수 있는데, 예를 들면 신체적 이상이나 약물 때문에 일어나는 정신증이나 우울증 및 조울증에서 나타나는 정신증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이같은 다른 원인에 의한 증상이 아니고, 증상이 6개월 이상 지속되며 사회,직업적인 문제를 가져올때 정신분열로 진단을 내리게 됩니다.

정신분열의 원인은 알코올중독과 마찬가지로 아직까지 정확환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신경전달물질 차원에서의 원인, 면역학적 원인, 신경발달적인 원인, 심리적원인, 사회적원인등 여러가지가 복합적으로 작용한다고 보여집니다.

이중에서 현재까지 정확히 밝혀진 것은 신경전달물질의 이상입니다. 즉, 정신분열을 앓게 되면서 뇌에서 생각,감정,지각,행동 등을 조절하는 신경전달물질들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게 된다는 것입니다.

▶망상
현실과 동떨어진 잘못된 믿음으로서 다른 사람들의 설명이나 설득으로 바뀌어지지 않는 상태를 말합니다. 피해망상, 과대망상등 다양한 양상이 있습니다.

▶환각
실제로 없는 자극이 있는 것으로 느껴지는 것입니다. 환각에도 여러종류가 있는데 누군가 욕하는 소리나 명령을 하는 소리, 자기생각이 소리로 들리는 환청이 가장 흔합니다.

▶음성증상
사람들은 전혀 만나지 않고 혼자 방안에 멍하니 앉아있는 시간이 많아집니다. 표정이 없어지고 무기력해져서 사회활동을 거의하지 못하게 됩니다.

▶강박증
자신은 생각하고 싶지 않은데도 자꾸 반복해서 떠오르는 생각으로 안하려고 해도 잘 되지 않고, 다시 하게 되어 괴로운 생각입니다. 대개는 이러한 강박생각으로 생기는 불안을 없애기 위해 서 하는 행동으로 안 하려고 참게되면 점점 더 불안해져서 결국은 해야지 마음이 놓이는 행동을 말합니다.

▶우울증
우울증은 성인에서 가장 흔한 정신과적 장애로 성인 6명중 한명은 일생동안 우울증을 한번 이상 격는다고 합니다. 우울증은 일시적으로 우울한 기분을 느끼는 것과 달리 개인적으로나 사회적으로 여러문제와 어려움을 일으키는 뇌의 질환입니다.

▶의처증 / 의부증
자신의 배우자가 혹시 다른 이성과 관계를 갖고 있지 않은 가 하는 의심을 극도로 심하게 하는 경우 이를 우리는 흔히 의처증 또는 의부증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의처증은 정신과적으로는 망상장애의 한 종류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여기서 망상이라 함은 말 그대로 "논리적이고 이성적으로 설득하여도 전혀 변하지 않는 잘못된 믿음(확신)" 을 얘기합니다. 따라서 망상을 가진 경우에는 주변에서 아무리 설명을 하고 잘못된 생각이라는 것에 대한 증거를 제시해주어도 환자는 자신의 생각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인정하지 않습니다. 도리어 환자의 생각이 근거가 없고 틀린 생각이라는 것을 지적하게 되면
환자는 더욱 화를 내고, 그렇게 설득하는 사람을 더욱 의심하게 됩니다.

따라서 이러한 경우에는 주위에서 설득하거나 설명하기 보다는 먼저 전문의의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입니다. 이러한 의처증을 가지게 되면 나타날 수 있는 증상으로는 먼저 배우자를 의심하여서 이를 감시, 감독하게 됩니다. 수시로 전화를 하게되고, 때로는 도청을 하거나 미행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계속하여서 배우자에게 부정을 실토하라고 추궁을 하게 되며, 어떤 경우에는 배우자의 부정을 빌미로 폭력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또한 일상적인 일들 예를 들어 부인이 길을 가다가 이웃집 남자와 인사를 한다던가, 어쩌다 집에 잘못 전화가 걸려오던 가 심지어는 세수를 하는 행동까지도 이를 부정한 행동과 연관시키고 이를 빌미로 배우자에게 폭언을 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의처증이 있게 되면 그 배우자는 심한 고통을 겪게 됩니다.
그러나 의처증증상이 있다고 하여서 이것이 다 망상장애는 아니며 정신분열증, 우울증, 알콜중독등 다른 많은 정신과 질환에서도 생길 수 있습니다.

▶치매
치매란 정상적으로 성숙한 뇌가 후천적인 외상이나 질병등의 원인에 의해 손상된 것으로 전반적인 지능, 학습, 언어등의 인지기능과 행동, 정신기능의 감퇴를 초래하는 대표적인 신경정신계 질환입니다. 이러한 치매는 주로 65세 이후의 노년기에 많이 생기며, 현재 심장병, 암, 뇌졸증에 이어 4대 중요 사망원인으로 불릴 정도로 중요한 질환의 하나입니다.

치매의 대표적인 질환으로는 알쯔하이머병을 비롯하여 혈관성치매, 루이체 치매와 알콜성 치매등이 있습니다.